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고대 그리스·로마인들이 반려견 묘비문

반응형

고대 그리스·로마인들이 반려견 묘비문

사람의 베스트프렌드라는 개는 최소 수천 년 전부터 인간과 함께 해왔다. 고대인들은 과연 개들에게서 현대인처럼 위안을 받았을까 아니면 단순히 가축 취급을 했을까?
미국 반려동물 전문 매체 더 도도가 보도한 고대 그리스로마인들이 남긴 반려견 묘비문 9개를 소개한다.

고대반려견묘비
고대반려견묘비,노트펫

 

고대 그리스·로마인들이 반려견 묘비문

1. “15년 전에 내 손으로 너를 집에 데려왔을 때 대단히 기뻐했던 것만큼, 너를 너의 마지막 안식처에 데려가면서 나는 눈물 흘린다.”

2. “이 길을 지나가는 그대, 만약 그대가 우연히 이 묘비를 기념한다면, 웃지 마오, 나는 그대를 위해 기도한다오, 비록 이것은 개의 무덤이지만 말이오. 주인은 나를 위해 눈물을 흘렸고, 주인의 손은 내 위에 흙을 쌓아 올렸소.”

3. “우리의 작은 개, 내가 너를 (무덤으로) 데려갔을 때, 내 눈은 눈물로 젖었다. 그래서 파트리쿠스, 너는 결코 나에게 수천 번의 키스를 다시 해줄 수 없으리라.
결코 내 무릎에 기꺼이 있을 수 없으리라. 슬픔 속에 나는 너를 묻었고, 너는 애도를 받을 자격이 있다. 나는 항상 대리석 안식처에 있는 너를 내 그림자 가까이 둔다. 너는 사람처럼 현명했다. 아, 나에게! 우리가 잃은 동반자는 사랑스러워라!”

4. “입양한 자식 헬레나에게, 비교할 수 없고 칭찬받아 마땅한 영혼.”
. “이것은 죽은 개 스테파노스의 무덤이다. (주인) 로도페는 눈물을 흘렸고, 사람처럼 장례를 치러줬다. 나는 개 스테파노스이고, 로도페는 나를 위해 무덤을 세웠다.”

6. “(마이어는) 결코 이유 없이 짖지 않았다, 그러나 이제 그는 고요하다.”

7. “여기 이 비석은 하얀 개 멜리타를 위한 것이다. 그는 (주인) 에이 멜루스의 가장 충직한 수호자였다; 그들은 그가 살아있을 때 그를 황소라고 칭했다; 그러나 이제 그의 목소리는 밤으로의 고요한 여로에 갇혔다.”

8. “‘이사’는 레스비아의 참새 사랑보다 더 앙증맞고, 멧비둘기의 키스보다 더 순수하고, 처녀 100명이 하나로 도는 것보다 더 달콤하고, 부유한 인도의 보석보다 더 희귀하다. 그녀는 푸블리우스의 반려동물, 사랑하는 이사다; 당신이 들을 수 있는 인간의 음성으로 그녀는 칭얼댄다.”

9. “확실히 네가 이 무덤에 누워있는 거짓말 같은 순간에 나는 야수들이 아직도 사냥개 리카스(헤라클레스의 부하 이름)를 뼛속까지 하얗게 질릴 정도로 두려워한다고 여긴다. 너는 그리스의 위대한 펠리언 산, 훌륭한 아서산, 징타이런산의 외로운 봉우리에서 용맹하게 정복했다.”

반응형


마지막 묘비명은 한 군인이 사냥개를 위해 쓴 묘비문이다. 그리스 군인들은 전장에서 사냥개를 단순한 동물이 아니라 전우로 여겼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그리스 군인의 생존에 사냥개가 큰 역할을 했기 때문에 사냥개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출처] 동아일보/노트펫

 

 

맺음말

묘비명에서 볼 수 있듯 사냥개, 군견, 등      개는 옛날에도 지긍처럼  인간의 동반자로서 많은 사랑을 받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개는 언제나 충성스럽고 사랑스러웠음을... 부디그 애틋한 감정을 주욱 같이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