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개가 풀을 뜯어먹는이유

반응형


흔히 '개 풀 뜯어먹는 소리'하고 있네 라는  말은
말이 안 되거나 전혀 일어나지 않을 것 같은 일을 빗대어하는 말이다.
 

풀뜯는개
풀뜯는개 출처: 픽사베이


참고로 우리강아지는풀을 잘 뜯어먹지는 않는다.개가  야채나풀을 먹겠나 싶겠지만  우리강아지의경우도 의외로상추나 양배추,무 등과같은야채류는제법 잘먹는다.   물론 고기를 훨씬 더 좋아하기는 한다.

개의 풀 먹는 행동은 아주 흔하지만 왜 그런지를 설명하는 딱 부러진 결론은 아직 없다. 그러나 동물행동학자들은 대체로 이런 행동이 정상적이고 질병이나 영양결핍과 무관한 것으로 본다.
그럼, 개가 풀을 뜯는 이유를 알아보자.
 



글의 순서

 

개가 풀을 뜯는 3가지 이유
주의점
맺음말

 



1. 속이 좋지 않은 경우


강아지들이 풀을 뜯어먹는 가장 대표적인 이유는 바로 구토를 위해서이다. 특히 야생의 늑대들의 경우 속이 좋지 않을 때 풀을 뜯어먹으면서 구토를 유발하는 경우가 많은데, 스스로 약을 먹을 수 없는 강아지의 입장에서 속이 불편하면 구토를 통해 이를 해결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 아닐까 싶다. 반려견이 혹시 풀을 뜯어먹는다면 변의 상태나 식사량 등을 한번 체크해 보는 것이 좋다.


2. 섬유질 섭취

 
평소 풀을 뜯어먹던 강아지에게 고 섬유질의 식사로 바꿔준 경우 풀을 뜯지 않았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강아지의 경우 건강, 소화증진 등의 이유로 자신에게 섬유질이 부족할 때 풀을 뜯어먹으면서 부족한 섬유질을 보충하는 경우가 있다. 만약 강아지가 산책 때마다 풀을 뜯어먹는다면 급여하는 사료에 섬유질이 부족하진 않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참고로, 강아지가 사료 외에 먹을 수 있는 섬유질은 당근, 호박, 배추, 사과, 양배추 등이 있다
 


3. 심심풀이

 
사람도 장시간 운전이나 지루한 일을 할 때 껌을 씹거나 다른 즐길 거리를 이용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강아지 역시 마찬가지인데 가장 귀여운 이유가 아닐까 싶다. 특히 새끼 강아지들이 들판에서 풀을 뜯고 있는 경우를 자주 볼 수 있는데, 지루함이나 심심함을 달래기 위해 풀을 뜯는 경우가 있으며 산책 중에는 재미있는 놀잇거리 정도로 인식하고 풀을 듣는 경우도 있다.


주의할 점

반응형

 

백합, 튤립, 수선화 등에는 독성이 있어 꽃이나 풀잎 등을 반려동물이 섭취하면 가벼운 배탈 정도가 일어날 수 있다. 하지만 땅 아래 쪽의  있는 구근 부위는  독성이 매우 강하니 유의해야 한다.
(소화효소가 있는 강아지보다는 고양이가 더 위험하다고 한다.)

 


맺음말

 

 잔디밭에 있는 풀에는 제초제나 살충제가 잔류해 있을 가능성이 있으니 강아지가 너무 많이 뜯어먹지 않도록 유의해서 관찰해야 한다.

반응형

'반려동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가공인 반려견자격증 3종  (29) 2023.08.04
반려견 분리불안,강아지유치원  (28) 2023.08.02
맹견과 개물림사고  (18) 2023.07.31
유기동물입양비 지원금  (14) 2023.07.29
강아지 바캉스  (15) 2023.07.28
강아지보양식  (39) 2023.07.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