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아이디타로드트레일과썰매견:알라스카말라뮤트,사모예드,시베리안허스키

반응형

썰매견,sled dog은 썰매를 끄는 개를 말한다. 8~9천 년 전, 시베리아와 북아메리카에서 운송 수단으로 썼었으나, 오늘날에는 개썰매경주등에서 볼 수 있다.

썰매개
썰매개:픽사베이

썰매개의 특징

몸무게는 27-48kg이고 힘이 세어 썰매를 잘 끈다. 꼬리에 눈이 얼어붙어 굳지 않도록 꼬리를 말아 등 위에 올려놓고 다닌다. 겉에는 거친 털이 있고 그 안쪽에 고운 털이 있어 추운 날씨에 눈구덩이 속에서 자더라도 피부가 젖지 않는다. 귀는 뾰족하고 꼿꼿하며, 얼굴은 달걀 모양이고, 주둥이와 코 언저리는 묵직해 보인다. 다리는 튼튼하며, 발은 크고 털이 많아서 눈 속에 빠지지 않는다. 대부분 멍멍 짖지 않고, 머리를 들고 소리를 길게 뽑으며 짖는다. 썰매는 보통 3-8마리를 매는데, 한 줄로 길게 매거나, 둘이나 그 이상을 나란히 매거나, 부채꼴 대열로 한 마리씩 따로 매거나 한다. 썰매에서 가장 앞에 있는 개가 리더로서 주인의 명령을 받아 나머지 개를 출발시키거나 정지시킨다. 리더는 다른 개들의 우두머리로, 영리하고 속도와 인내심 있는 개를 리더로 뽑아 훈련시킨다. 하루에 보통 30-65km를 달리며, 5마리 한 조가 113kg쯤 되는 짐을 운반할 수 있다. 때로는 개들의 등에 짐을 지워 나르기도 한다. 에스키모개는 또한 물범, 곰, 사향소를 사냥할 때 이용된다.
역사
개썰매는 자동차산업이 발달하기 이전, 북미와 유럽의 극한지방에서 사람들이 생존을 위해 운송수단으로 이용한 것이 시초였다고 한다.
 


아이디타로드트레일(Iditarod Trail)

 

1925년 알래스카의 서북쪽 탄광도시 「놈」에 악성 디프테리아 전염병이 만연, 많은 사람이 죽어가고 있었다. 이때 해독혈청이 앵커리지에 도착했다. 놈에서 앵커리지까지는 약 1천7백㎞. 개썰매만이 유일하게 눈과 얼음으로 덮인 동토를 가로질러 운송할 수 있었다.
정의감에 찬 20명의 머셔/musher(개썰매를 모는 사람)들이 용감하게 나서 길을 만들어가며 약품을 운송했다.
섭씨 영하 47도, 체감온도 영하 57도의 혹독한 날씨 속에서 맹렬한 눈보라를 뚫고 북극의 설원을 이어달리기 식으로 헤쳐 나갔다. 그들은 25일은 족히 걸렸을 거리를 5일 8시간이라는 초인적인 기록으로 주파하여 3만 개의 약품을 놈(Nome)까지 운반해 더 이상의 희생자가 발생하지 않았다고 한다.
사투를 벌이며 운반한 3만 개의 약품으로 주민들의 목숨을 건질 수 있었고, 역사적인 개썰매 길이 지도에 등장하게 된 것이다.
그 후 비행기와 스노 모빌이 개썰매를 대신하는 운송수단으로 등장하면서 개썰매는 점차 자취를 감췄다. 더불어 약품을 운송했던 개썰매 길도 점점 잊혀갔다. 이를 안타깝게 여긴 역사학자 도로시 페이지와 조 래딩턴이 1967년 이 길을 찾아 달림으로써 「아이디타 로드」가 부활되는계기를 마련했다.그후 1973년 1천1백마일에 이르는 개썰매 경주가 처음으로 재현됐다. 알래스카인들은 아이디타 로드를 「위대한 레이스」라고 부른다.
아이디타로드는 알래스카 현지어로 먼 길이라는 뜻이며,
오늘날 ‘최후의 위대한 레이스’란 부제가 붙은 아이디타로드 트레일(Iditarod Trail)은 자신의 목숨을 아끼지 않았던 머셔들과 썰매견들을 기념하는 지역축제이자 전통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반응형



썰매개 라인
사모예드, 알래스카말라뮤트, 시베리안허스키, 그린란드견 등이 있다.

사모예드
사모예드견(Samoyed dog)은 시베리아 원산의 중형견으로 썰매용·가정용·반려용으로 많이 기른다. 북부 시베리아의 유목민 사모예드족이 옛날부터 기르던 썰매용 개로서, 부족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 19세기에 와서 미국과 영국의 북극 탐험가들에 의하여 발전되어 썰매를 끄는 개로서 그들과 함께 활약한 후 처음 서양 각국에 소개되었다. 우아한 용모와 대담한 성격, 썰매용으로 단련된 강력한 힘을 인정받아 세계에 알려지면서 세계의 304여 개의 견종 사이에서 가장 비싼 견종이라고도 한다. 또, 이와 같이 북부 시베리아 쪽에서 살다 보니 더위에 취약하며 털 빠짐에 유의해야 한다.

알래스카말라뮤트
알래스칸 맬러뮤트(Alaskan Malamute)는 개의 한 품종으로, 알래스카에서 썰매를 끄는 데 쓰였던 썰매개로 대형견이다. 시베리안 허스키와 혼동되는 경우가 종종 있으나, 그와는 많은 면에서 다르다. 썰매개로서 힘과 지구력이 있고 강인하다.


시베리안허스키
시베리안 허스키(영어: Siberian Husky, 러시아어: Сибирский хаски)는 동시베리아에서 유래된 중형견으로 촘촘하게 덮인 모피를 지닌 썰매견이다. 이 종은 유전적으로 스피츠 과에 속한다. 시베리안 허스키는 두 겹의 두터운 털과 낫 모양의 꼬리, 쫑긋하게 똑바로 선 삼각형 모양의 귀, 적당한 근육, 뚜렷한 무늬로 구별된다.
 


맺음말

 

90년대 비디오영화로 인기 있었던'iron will'아이언윌이라는 영화의 내용이  개썰매경주로 재밌게 본 기억이 있다..  당시는 반려견에 대한 개념이 없었던 시절이었는데,  이때 시베리안 허스키가 처음으로 대중에게 알려졌다고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