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강아지입냄새 원인과 제거

반응형

반려견이 달려와서 뽀뽀세례를 퍼붓는다면 하루의 피로가 사라진다.. 그러나, 만약 강아지의 입에서 고약한 냄새가 난다면.. 애정공세가 그리 달갑지 않을 것이다. 나와 강아지의 사이를 멀어지게 하는 강아지 입 냄새. 오늘은 강아지 입 냄새를 부르는 여러 원인과  해결책에 대해 알아본다.

강아지입냄새
강아지입냄새:픽사베이



입냄새의 원인은 다양하다. 구강의 문제, 혹은 내과 질환일 수도 있다.

 


목차

입냄새 원인
치주질환
음식알러지
당뇨병
신장질환
간질환
입냄새 해결방안
양치질

생균제 (프로바이오틱스) 급여하기

코코넛오일

맺음말

같이 읽으면 도움 되는 글



 


치주질환

 


강아지 입 냄새의 주범이다. 세균덩어리 치태는 독소를 뿜어 치주조직(잇몸·치조골·백악질·치주인대)을 손상시키는데 이게 곧 치주질환이다. 성견은 대부분 치주질환을 앓고 있다. 치주질환은 치은염(잇몸에만 염증이 생긴 상태)에서 시작해 초기·중기·말기 치주염으로 진행한다. 치은염은 적절한 치료로 완치할 수 있지만 치주염은 진행을 멈추는 게 최선이다. 따라서 치은염이 의심되면 서둘러 치료를 받는 게 좋다. 참고로 치은염의 증거는 ‘치아와 잇몸의 경계부에 생긴 붉은 선’이다.

 


■음식알러지

 



음식알러지가 있다면 입이 건조해진다. 즉 침 분비가 확연히 줄어든다. 침이 잘 생성돼야 구강의 세균을 씻어낼 수 있는데 그게 안 되니 구취가 발생하는 것이다. 만약 사료를 바꿨는데 입 냄새가 난다면 음식알레르기를 의심해 봐야 한다. 참고로 항히스타민제나 진정제, 이뇨제 등 약물도 입안을 건조하게 할 수 있다

 


■당뇨병

 



당이 몸에서 쓰이지 못하고 소변으로 나오는 병이다. 이 병으로 입에서 단 냄새나 아세톤 냄새가 날 수 있다. 아세톤 냄새가 나는 이유는 세포가 포도당을 제대로 흡수하지 못하면 몸은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쓰기 위해서 분해한다. 그 결과 케톤부산물이 혈액에 쌓인다. 케톤 중의 하나가 바로 아세톤이다. 이 상태를 당뇨병성 케톤산증이라 하는데 응급상황이니 서둘러 동물병원을 찾아야 한다.

 



■신장질환

 



신장은 암모니아 같은 노폐물을 배설한다. 신장에 문제가 생기면 노폐물이 소변으로 배출되지 못하고 그에 따라 입에서 암모니아 냄새, 즉 지린내가 난다.

 


■간질환

 



간질환에 걸리면 입에서 퀴퀴한 냄새가 난다. 악취를 품은 황화합물이 간에서 걸러지지 않고 폐로 들어가서 구취로 이어진 것이다.

강아지가 입 냄새를 풍긴다면 단순히 불쾌하게만 여기지 말고 꼭 질환을 의심하기를 바란다. 이러한 변화를 놓치지 않는 것이 강아지 건강을 책임지는 우리 보호자들의 의무다.

 


입냄새 해결방안

 



강아지 입냄새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양치와 구강 검진을 통한 치주 질환 예방이 필요하다. 또한 소화기 질환과 질병을 고치기 위한 조치도 취해야 한다.

반응형

 


양치질

 


강아지 입 냄새 집에서 관리하는 방법 주기적인 양치질은 필수 강아지 입 냄새는 구강 문제이다.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심각한 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그러므로 주기적인 양치질은 잊지 말자. 또한, 칫솔이 잘 닿지 않는 어금니는 치태 제거를 위해서 거즈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생균제 (프로바이오틱스) 급여하기

 


프로바이오틱스 급여는 강아지 입 냄새를 유발하는 해로운 세균이 아닌 이로운 박테리아를 급여하는 것이다. 입 냄새 제거뿐만 아니라 장을 강화하여 변비나 설사 같은 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 강아지와 사람 모두에게 급여가 가능한 제품을 정해서 함께 먹어도 좋다. 물론 급여량은 유의하자.  

 


코코넛 오일

 


코코넛 오일은 소화를 돕고, 면역 체계와 신진대사 기능을 촉진시켜 줄 뿐 아니라, 입 냄새 제거에도 큰 도움이 된다. 실제로 코코넛이 들어간 강아지용 치약도 많이 있다. 강아지 식사 급여 시 코코넛 오일을 첨가해 보자. 단맛이 나기 때문에 잘 먹을 것이다.

 


맺음말

 


무엇보다 입냄새의 가장 큰 원인은  음식물로 인한 치석일 가능성이 가장 높으니 양치질을 습관화하고
개껌과 같은 기능성간식을 이용하면 구취해결에 도움이 된다. 입냄새의 원인은 다양하다. 구강의 문제, 혹은 내과 질환일 수도 있으니, 입냄새가 나진 않는지  관심을 갖자.

 


같이 읽으면 도움 되는 글


2023.08.16 - [반려동물] - 반려견 양치, 치아관리, 치주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