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2023년 복날 초복7월11일,중복7월21일,말복8월10일

반응형

2023년 초복은 7월 11일, 중복은 7월 21일, 말복은 8월 10일입니다.

업드릴복
업드릴복


복날의 유래

 
 중국 '사기'에 기록된 바에 따르면 진(秦) 나라에서 음력 6~7월 사이 여름 제사를 세 번 지냈는데 이때 신하들에게 고기를 나눠줬다고 한다. 당시 백성들도 더위를 이겨내기 위해 영양가 있는 음식을 챙겨 먹었다는 점에서 이때부터 복날 문화가 유래되었다는 추측이 나온다.
 


복날의 '복(伏)'에 대한 다양한 해석 :

 
 
한자를 풀어 해석하면,
1. 사람(人)이 개(犬)를 잡아먹는 날이라는 뜻 :
엎드릴 복(伏)의 의미를 풀어 해석하자면,
2. 사람이 더위에 지쳐 개처럼 엎드리게 된다는 의미로, 매우 더운 날이라는 뜻이다

선조들은 개를 사냥이나 집을 지키는 견(犬)과 식용을 의미하는 구(拘)로 구별했다.

*사냥개(전견.田犬), 집 지키는 개(폐견.吠犬), 잡아먹는 개(식견.食犬). '본초강목 中'

더워서 체력소모가 많은 여름에는 쉽게 구할 수 있는 훌륭한 단백질원이 필요했다. 소는 농사에 쓰였고, 돼지는 잔칫날에나 잡는 귀한 동물이었다. 그래서 서민들이 먹을 수 있는 고기는 개나 닭 정도였다. 영양학적 면에서도 개고기는 양질의 단백질로 구성되고 콜레스테롤이 적어 병후의 조리, 상처치료 등에 효험이 있다고 한다.

그러나 반려견을 키우는 가정이 늘어나고, 개고기에 대한 수요가 줄면서 보신탕은 점점 인기를
잃어갔다. 88 올림픽을 계기로 식용개에대한 문화적인 갈등이 시발되었고 2020년을시작으로 전국 3대 개고기시장이 순차적으로문을 닫고있고 그  흔하던 영양탕집은 이젠 더이상 찾아보기 어려워졌다.
 
 

맺음말- 세계인의 보양식은 아래와 같다

대한민국 - 삼계탕...
중국 - 불도장(佛跳牆)... 해삼,전복,상어지느러미, 버섯
일본 - 우나기동(うなぎ)... 장어덮밥
영국 - 장어젤리(Jellied Eels)...
프랑스 - 포토푀(Pot au feu)... 소고기탕
스페인 - 가스파초(Gazpacho)... 토마토,양파
아랍 - 막로바(Makloba)... 양고기

무더위가 막바지로 치닫고 있습니다. 세계를둘러봐도 공통적으로 기력보충을위해 영양가높은음식을 먹는문화가있네요.  아무쪼록 좋은 음식으로 건강 챙기시고 더위 잘 이겨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